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세종상공회의소

지역소식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미래형 초대규모 데이터센터 '각 세종' 본격 가동
작성자 세종상공회의소 작성일 2023.11.08
조회수 284

미래형 초대규모 데이터센터각 세종본격 가동

- 6일 개소식자원공유·인공지능 등 첨단기술 실현 공간으로 활용

 

 

 

빅데이터를 활용한 자원공유, 인공지능, 로봇·자율주행 등 첨단기술을 실현하는 공간으로써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센터 각 세종이 본격적인 가동에 나선다.

 

지난 6일 집현동 일원에서는 최민호 세종시장, 최수연 네이버대표, 김유원 네이버 클라우드대표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각 세종 개소식이 열렸다.

 

이날 행사는 최수연 대표의 개회 인사를 시작으로 개막 영상 시청 네이버 경영진의 환영사 및 감사 인사 참석 외빈의 축사 각 세종투어 순으로 진행됐다.

 

각 세종은 지난 2019년 전국을 대상으로 진행된 네이버의 제2데이터센터 입지 공모에서 세종시가 선정되면서 건립이 추진됐다.

 

이후 2020년 산업단지 입주 및 매매계약, 부지조성공사, 건축심의 및 허가 등을 거쳐 20212월 착공했으며, 26개월의 공사 기간을 거쳐 지난 8월 사용이 승인됐다.

 

그동안 시는 센터건립지원 조직을 구성하고,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관계기관과 공조해 각종 행정절차를 통합 지원해 신속한 준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이번에 문을 연 각 세종은 지하 3, 지상 4층 등 총 7, 총면적 293,697규모로, 서버동, 운영동 등 총 4개 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각 세종은 규모 7.0의 지진에 버틸 수 있는 견고함과 최대 60만 대의 서버 수용량을 갖추고 있다.

 

앞으로 각 세종은 단순한 데이터 저장소 개념을 넘어 자원공유, 5세대 통신망, 로봇,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네이버의 기술 역량을 모은 미래형 초대규모(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최민호 시장은 양자·정보보안 등 국가전략산업의 중심도시로 성장하고 있는 세종시에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센터인 각 세종이 들어선 것은 우연이 아닌 필연이라며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디지털 혁신 플랫폼으로써 각 세종과 네이버의 꿈이 미래전략수도 세종시에서 만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전글, 다음글
노사 상생으로 일하기 좋은 세종 만든다
미래형 초대규모 데이터센터 '각 세종' 본격 가동
세종 스마트 국가산업단지 최종 승인

세종상공회의소

30150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2003, 5층(소담동, 펠리체타워3)

Copyright (c) 2017 sejongcci, All Right Reserved.